본문 바로가기
How to

지식인 질문글 삭제가 안될 때 : 자기게시물 접근배제 요청

by 건파이투 2020. 6. 9.
반응형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글을 올려본 경험 있으신가요?

 

지식인에 올린 글에 답변이 달리지 않았다면 얼마든지 삭제가 가능하지만 하나라도 답변이 달리면 제거가 안된다는 건 아시나요?

 

어렸을 때 멋모르고 네이버 지식인에 개인정보가 들어간 질문을 올린적이 있어요.

 

몇년 뒤 뒤늦게 지우려고 했는데 이미 답변이 달린 질문글이라 제 선에서 제거가 안되더라구요.ㅠ

 

아이디를 없앤다고 해도 지식인 글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무작정 회원탈퇴를 진행할 수도 없고 참 난감했죠.

 

결국 제거는 안되고 비공개로 전환만 가능했어요.

 

 

그렇게 몇년이 또 지났는데 아무래도 찝찝하고 불안해서 방법을 찾아야겠다 싶더라구요.

 

요즘 정보유출이나 그런 문제들로 말이 많잖아요?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정보가 한번 퍼지면 큰돈주고 지운다해도 온전히 지워지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알아봤더니

 

네이버에서는 원칙적으로는 답변이 달린 질문글을 삭제할 수 없도록 되어있지만

 

예외적으로 게시글에 개인정보가 노출되어 있는 경우에는 요청시 제거가능 여부를 검토해 준다고 해요.

 

 

 

위와같은 정보들이 노출되어 있다면 네이버에 삭제 요청이 가능해요.

 

네이버 고객센터에 들어가보면 답변이 달린 질문글을 지울 수 있는 요건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더라구요.

 

문제는 삭제요청 가능한 요건만 나와있고 어디에서 요청을 접수해야 하는지는 안 나와있다는 거에요.

 

이리저리 방법을 찾다가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라는 걸 알게 됐어요.

 

순서대로 설명해 드릴테니 그대로 따라하시면 돼요.

 

 

먼저 쓸데가 있으니 내가 제거하고 싶은 지식인 질문 주소를 꼭 복사해 놓으세요.

 

그리고 네이버 고객센터로 들어가서 오른쪽 메뉴에 보시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작권 보호센터가 있어요.

 

 

 

 

저작권 보호센터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아래 화면이 나와요.

 

 

 

이 화면에서 오른쪽 중간에 있는 게시중단요청으로 들어가 요청유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내가 올린 내 개인정보 문제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선택해서 진행했어요.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으로 선택하고 휴대폰 인증으로 처리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위임장 문서를 다운받진 않고 그냥 바로 접수 진행했어요.

 

휴대 전화 인증을 하고 나면 제거를 원하는 게시물 주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와요.

 

 

거기에서 복사해놓은 지식인 주소를 붙여넣기 하고 ctrl+v

 

요청 게시물 조회 버튼을 누르면 내가 제거를 원하는 게시물들이 주루룩 나와요.

 

그럼 게시물들을 선택하고 요청게시물 선택 버튼을 눌러준 뒤

 

1. 게시중단 요청 취지 : 
2.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 
3. 소명 내용 : 

 

선택된 게시물 밑에 위처럼 써있는 빈칸 부분을 채워주시면 돼요.

 

게시중단을 요청하는 취지가 뭔지, 구체적으로 제거하고 싶은 내용이 뭔지, 소명내용이 뭔지요.

 

다 적었으면 

 

 

 

서약 및 동의에 체크해 주시고 완료 하시면 네이버에 접수는 끝난거에요.

 

이제 네이버에서 24시간 이내에 검토해서 제거가 가능한지 안되는지 답변을 줄 거에요.

 

----------

 

 

결론 적으로 제 요청은 거절됐어요ㅠㅜ

 

타인이 올린게 아니라 내가 직접 올린 게시물이라는 이유 때문이었죠.

 

 

 

 

하지만 안내메일을 보니 자기게시물 접근배제 요청이라는 게 있군요?

 

바로 또 진행해 봅니다.

 

 

 

내가 지우고 싶은 질문글의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고 또 진행해 봤어요.

 

 

 

네이버 고객센터로 들어가서 자기게시물 접근배제 요청을 검색해 주세요.

 

그리고 위 화면처럼 결과가 나오면 빨간 네모칸 안의 내용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휴대폰 인증을 하고 내가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한 뒤 순서대로 진행해 주시면 완료입니다.

 

 

 

 

이번엔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결론적으로 전 삭제가 거부됐네요.

 

아마 개인정보에 이름은 들어가지 않아서 인 것 같아요.

 

그리고 비공개 처리해놓기도 했구요.

 

 

어찌됐든 당장 할 수 있는 건 다 한거같고

 

비공개 된 질문글은 질문자랑 답변자만 확인할 수 있고 검색결과에는 노출이 안된다고 하니 더이상 삭제요청은 하지 않기로 했어요.

 

혹시나 답변이 달린 네이버 질문글 삭제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자기게시물 접근배제 요청으로 진행해 보세요.

 

전 위의 요건에 해당이 안되서 거절됐지만 해당되신다면 삭제가 가능할 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