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내 글이 검색되려면? 사이트별 블로그 등록방법

by 건파이투 2020. 5. 23.
반응형

우리는 살면서 구글, 네이버, 다음 등등 여러 사이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죠?

 

블로그부터 sns, 영상사이트, 포트폴리오 사이트 등등 여러 사이트를 이용해 내 글이나 그림이나 영상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올리죠.

 

그런데 세상엔 사이트별로 블로그가 있고 카페가 있고 앱도 여러개고 참 많아요.

 

 

 

그럼 그냥 이 사이트들중 하나의 블로그를 정해서 내 글을 올리면 자연스레 모든 사이트에서 내 글이 검색될까요?

 

솔직히 말하면 예전에 저는 그런 줄 알았어요ㅠㅠ

 

그냥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올리기만 하면 내 글이 당연히 검색했을 때 나오는 줄 알았죠.

 

 

하지만 플랫폼끼리의 경쟁도 있고, 아무래도 각 플랫폼마다 자기네 블로그를 더 밀어주고 싶지 않겠어요?

 

 

그럼 내 블로그를 다른 플랫폼들에서 검색했을 때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래요. 이게 궁금하단 말이죠. 인터넷에 나 혼자 보려고 기록의 의미로 올리는 거면 모를까 이왕지사 올리는 거 전 나도보고 남도 보는 블로그가 되고 싶단 말이에요.

 

그럼 최적화를 시켜야 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최적화는 또 어떻게 해야하나?

 

사실 전문 블로거도 아니고 블로그 광고 업체를 운영하는 것도 아닌 개인일 뿐인 제가 찾을 수 있는 정보나 할 수 있는 방법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저는 당장 제가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보기로 했어요.

 

 

일단 첫번째, 블로그 포스팅을 할때는 2000자 이상씩 꾸준히 100개의 포스팅을 해보기.

 

두번째, 글 중간중간에 보기 편하게 사진 넣어주기.

 

세번째, 블로그 주제는 3-4가지로 통일하기.

 

당장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가 실천하기로 한건 요렇게 있어요.

 

그리고 네번째, 내 글이 다른 플랫폼에서 검색되게 하기 위해 블로그 등록을 진행했죠.

 

 

그리고 제가 자주 이용했던 플랫폼들 부터 제 블로그 등록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에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 등록방법을 안내할거에요.

 

 

 

1. 구글

 

다들 아시는 공룡 기업인 구글이에요.

 

구글에 블로그를 등록해 보기로 해요. 그러려면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해야 해요.

 

구글 서치콘솔이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 및 블로그의 노출량과 클릭수, 그리고 주요 유입 검색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구글의 서비스입니다.

 

서치콘솔이 없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결과에 정상적으로 노출되지만, 서치콘솔을 이용하시면 구글의 관점에서 블로그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검색해서 들어가면

 

 

 

 

위 화면이 나와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여기서 시작하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내가 등록하려는 블로그의 주소를 복사해서 오른쪽 url 접두어 입력부분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요.

 

 

 

 

 

그럼 내 블로그가 맞는지 소유권을 확인하라는 문구가 나와요. 전 여기서부터 좀 헷갈렸는데 간단해요.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들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자기가 가장 편한 방법을 쓰면 돼요.

 

저는 ▶ HTML태그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를 이용했어요.

 

메타태그 추가를 클릭하면 양쪽에 < > 모양 괄호가 쳐진 태그가 나오는데 그걸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간다음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서

 

 

 

스킨편집을 클릭해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html 편집을 눌러서 들어가요.

 

 

 

 

그러면 아래처럼 html편집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해놓은 태그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일케요. 그런데 난 이게 복잡해서 싫다 하시면 아예 파일을 다운받아서 파일 업로드를 해도 되요.

 

참고로 구글 서치콘솔에는 구글 아이디 하나에도 여러개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다고 해요.^^

 

 

 

2. 네이버

 

한국인이라면 인터넷을 하면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 네이버에도 꼭꼭 등록을 해줘야 해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요.

 

 

 

위 화면이 나왔다면 네이버 로그인을 한뒤 오른쪽 위의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요.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내가 등록하려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등록을 진행하면 되요.

 

주의할 점은 등록하고 나서 블로그가 제대로 확인이 안되고 오류가 생겼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화면에서

 

왼쪽 메뉴에서 검증 - robots.txt 로 들어가신뒤 오른쪽 수집요청을 누르세요. 그리고 아래 창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이- 부분을 모든 검색로봇이- 로 바꾸고.

 

 

다운로드를 눌러준 뒤 티스토리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간 뒤 html업로드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전 일케 하고 해결했어요.

 

 

참고로 다음같은 경우에는 애초에 티스토리의 운영권이 다음에게 있어서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 빙이나 줌이나 자기가 사용하는 플랫폼에서도 검색을 하고 싶다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서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