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에어컨 온도가 안내려가요 휘센 에러코드 CH38 초기불량

by 건파이투 2021. 7. 22.
반응형

 

7월부터 8월까지 한창 에어컨 많이 쓰고 더울 때죠.

 

웬만하면 에어컨은 안트려고 하지만 7-8월은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거의 반나절 정도 트는 편이에요.

 

그런데 20도로 설정해놓고 오후에 에어컨을 틀었는데 몇시간이 지나도록 에어컨이 찬바람이 안나오는 겁니다.ㅠ

 

 

 

 

 

냉방으로 설정하고 19도 강풍으로 온도를 내려봐도 6시간 7시간이 지나도록 찬바람이 안 나오더라구요.

 

실내온도는 32도 정도고.

 

 

 

급하게 검색을 해보고 에어컨을 아무리 틀어놔도 찬바람이 안 나온다면 실외기가 너무 가열되서 안되는 걸 수도 있으니 껐다가 켜보라고 해서 끄려고 했더니

 

이번엔 CH38 에러코드가 뜨면서 에어컨이 안 꺼지는 거에요.

 

 

 

그래서 아예 코드를 뽑아서 1시간 정도 꺼두었다가 다시 켰더니 찬바람이 다시 나오네요.

 

휘센 에어컨 에러코드 CH38 은 냉매부족 에러코드라고 해요.

 

 

 

에어컨 냉매는 많이 쓴다고 닳는 것이 아니라 배관설치를 잘못했거나 에어컨 자체 불량이거나 하는 문제로 냉매가 샜을 때 부족해지는 거래요.

 

혹은 아파트 배관 자체 문제인 경우도 있죠.

 

새지 않으면 몇년을 쓰든 냉매가 부족할 일은 없다는 거에요.

 

 

 

저희 집은 설치한 지 1년 밖에 안됐는데 벌써 냉매부족 에러코드가 뜨다니 황당하더라구요.

 

 

일단 에러코드가 뜬 이상 뭐때문에 에러코드가 뜬건지 확인은 해봐야 할 것 같아서 점검을 받아보기로 했어요.

 

 

LG전자 서비스 센터 온라인 예약은

 

https://www.lge.co.kr/support/service-engineer-reservation

 

출장 서비스 예약 | LG전자 고객지원

전문 엔지니어가 고객님께 직접 찾아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LG전자 고객지원에서 간편하고 편리한 출장 서비스 예약을 만나보세요.

www.lge.co.kr

 

LG전자 서비스 센터 대표전화는 1544-7777 이에요.

 

 

 

2년까지는 무상 A/S지만 설령 2년이 넘었더라도 제품고장이나 설치문제로 A/S를 받았는데 1년만에 또 고장이 났다?

 

작년에 수리했는데 올해 트니까 1년만에 또 같은 고장이 났을 때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도 기계처럼 구매한지 2년이 지났으면 유상수리 해야한다는 답변밖에 못 받을거에요.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에어컨을 사서 작년에 수리비를 들여서 수리를 했거나 설치를 다시 진행했는데 1년만에 고장이 난다면 억울하잖아요?

 

 

 

이런 경우 상담원은 메뉴얼대로만 안내할 뿐 아무런 권한이 없으니 

 

 

지금 통화하시는 상담사 분은 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없는 것 같으니 해결 가능한 분을 연결해 달라고 하시고

우리집 에어컨 설치했던 기사 전화번호 혹은 A/S 수리했던 기사 전화번호

작년에 A/S로 상담했던 상담사 전화번호

에어컨 판매했던 센터 센터장 전화번호

알려달라고 하세요.

 

 

 

직원으로서 일해본 입장에서도 회사에서는 상담원이 그냥 안내한대로 수긍하는 고객보다는 클레임 걸고 요모조모 따지는 고객에게 더 신경을 씁니다.

 

제가 근무했던 회사에서도 그랬어요.ㅠ

 

친절하게 안내대로 그냥 수긍하는 고객에게 더 잘해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더라구요.

 

 

 

어떤 분은 에어컨을 수리한지 1년만에 또 CH38 에러코드가 뜨면서 작년이랑 똑같은 증상으로 에어컨이 찬바람이 안나와서

 

고객센터에 연락했더니 2년 지났으면 무조건 유상수리라는 기계적인 답변만 받았다가

 

다만 동일한 수리기사는 1년 더 A/S 보증 해준다고 해서 

 

 

 

열은 받지만 일단 수리를 받으려고 작년에 설치했던 설치기사 전화번호를 받아서 동일한 설치기사에게 다시 A/S를 받았는데

 

설치쪽은 문제가 없고 제품문제 같다는 안내를 받았다고 해요.

 

(냉매문제는 수리기사가 아니라 설치기사가 수리하나봐요)

 

 

 

서비스센터에 다시 연락했더니 또다시 앵무새처럼 수리기사 부르면 A/S비용 발생한다는 안내만 받고 완전 열받아서

 

 

 

해결가능한 담당자 연락처랑 작년에 상담한 상담사 번호랑 다 요구하고 따졌더니

 

결국 에어컨 제품 초기불량으로 내부 전면 교체로 무상수리 됐대요...

 

 

 

에어컨 초기불량이었는데 설치기사가 이걸 안내를 못해서 제품 초기불량 인것도 모르고 애꿎은 배관만 다시 설치했던 거죠.

 

 

 

그러니 여러분 에어컨을 설치하거나 수리한 지 1년밖에 안됐는데 동일한 증상으로 문제가 또 생겼다?

 

 

설령 2년이 넘었다고 한들 제품 자체 불량일 수도 있으니 요모조모 따져서 억울하게 피해보지 않도록 해요.ㅠ

 

 

 

에어컨 수리 후기는 아래글 참고해주세요!

 

2021.07.23 - 휘센 ch38 무상으로 a/s 받고 수리했어요

 

 

반응형

댓글